2016년 9월 8일 목요일

영업관리를 위한 CRM, 그 종착역은??


영업관리를 위한 CRM, 그 종착역은??



2000년대 초반 CRM 솔루션은 크고, 무겁고, 복잡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야기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업종을 제외하고 크게 자리를 잡지는 못했습니다.

2010년 이후 SFA, Marketing Automation, 서비스 자동화 등 현장 단위업무 위주로 CRM 분야가 세분화 되었습니다.

고객도 CRM 솔루션을 도입하려는 업무가 영업인지, 마케팅인지, 서비스 영역인지를 명확히 했고, 제안을 요청하는 업체도 그에 따라 달라졌습니다.

솔루션 업체 역시 예전에는 통합 CRM 컨셉으로 접근했지만, 이제는 영업관리를 위한 CRM, SFA 전문업체가 있고, 마케팅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 전문업체가 있습니다. 나아가, B2B산업 전용인지, B2C 산업 전용인지까지 구분되기에 이릅니다.

물론, 솔루션이 유연해서 B2B, B2C 모두 적용이 가능하겠지만, 솔루션의 탄생배경이나 수행업체의 궁극적인 전문영역은 구분되어 있습니다.

 


도입 시 검토 포인트도 변화가 감지됩니다.

예전에는 브랜드 위주, 또는 MS 오피스 같은 주변 업무도구와의 연계 등 비핵심적인 기능이 선정 포인트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전문 CRM 솔루션 도
입의 경험이 없다 보니 시행착오의 과정이라 보여집니다.

 

이제는 도입하시는 영역에서 CRM 솔루션이 가져야 하는 핵심기능에 포인트를 주고 솔루션과 수행업체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B2B 산업 영업관리 CRM 솔루션 도입(SFA 도입) !!!

이런 과제를 가지고 계시다면 저희 salespoint를 만나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브랜드를 믿고 외산 솔루션을 도입했는데 만족스럽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저희 salespoint를 한번 살펴봐 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B2B 산업의 영업관리 CRM,

salespoint가 그 종착역이 되고 싶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