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7일 화요일

B2B CRM의 올바른 운영사례

 
[B2B CRM 성공사례]

B2B CRM의 올바른 도입 및 활용 사례 !!!

* B2B와 B2C의 구분
CRM 도입은 통신, 금융 등 개인을 위주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B2C 산업과 기업, 조직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B2B 산업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B2B CRM의 기능적 특성
B2B CRM은 조직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정보, 담당고객 정보, 거래 이력, 사업장 현황 등 관리해야 할 정보, 영업 관리 Process가 B2C CRM 과는 다릅니다.
저희 고객관리, 영업관리 전문 CRM 솔루션인 salespoint는 B2B 산업에 특화된 B2B CR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B2C 산업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 B2B CRM의 올바른 도입 및 활용 사례
저희 salespoint를 도입하신 B사의 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B사는 전국적으로 거래처가 산재되어 있습니다. 한번 거래를 열게 되면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방문 예약 없이 새로운 거래처를 방문하여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입니다.

사업 형태가 이와 같았기에 B사의 CRM 도입은 아래와 같이 2가지의 명확한 도입목적을 가지고 시작되었습니다.

1. 거래처 위치정보 관리
2. 거래처와의 상담이력 관리


* 도입목적과 필요기능을 명확히 하다 !!!

B사는 CRM 도입을 왜 하는 지, 그 목적을 명확히 하신 겁니다.
이런 목적에 부합하기 위한 B2B CRM의 기능 역시 명확해집니다.

1. 거래처 위치정보 관리
- GIS(위치정보서비스)를 활용한 거래처 위치 관리
- 거래처 방문 시 인근의 잠재/기존 거래처 현황 파악

2. 거래처와의 상담이력 관리
- 거래처 및 고객정보 통합 관리 및 공유
- 현장에서 손쉽게 상담 내용 등록 및 조회가 가능한 Mobile 환경 지원

이렇게 B2B CRM의 도입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 도입 목적에 부합한 핵심 기능을 제공하는 지 여부를 제대로 검토하셨습니다.


* B2B CRM 의 올바른 활용 효과

이런 B2B CRM 도입 및 활용을 올바르게(!) 하신 결과는 어떨까요?

1.
지역별로 거래처 현황을 한 눈에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런 B2B CRM - salespoint 에 축적된 정보를 기반으로
영업자원을 어떻게 배치하고, 활용해야 하는 지 전략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2.
영업 현장에서 고객과의 상담이력을 바로 바로 등록하고, 권한에 따라 공유함으로써 사무실로 고객의 전화가 와도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B2B CRM의 올바른 활용 사례 !!!
저희 고객관리, 영업관리 CRM - salespoint 는 다양한 업종에서 다수의 사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한번 만나 보실까요?? ^^

sales@salespoin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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